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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ㅇㅇ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3-10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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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월단가 구글상위노출 네이버트래픽 다시. 조심스럽게. 천천히 버스여행 시작이다. 밀라노에서처럼 우리는 버스로, 지하철로 매일매일 여행을 한다.강의를 보고, 메타인지에 대해 찾아보면서 불교의 수행법 중 하나인 '마음챙김'에 대한 생각이 많이 났는데, 내용을 쫓다보니 1976년 미국의 심리학자가 처음으로 메타인지에 대한 정의를 내렸고, 미국에서는 여러 교육법과 심리학 도구로써 이 메타인지Meta-Cognition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유아인지 발달 과정에서는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단계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리사 손 박사도 무엇보다 부모의 두려움이나 부모의 행동, 기억, 학습 방법등이 고스란히 아이에게 전달될 수 밖에 없음을 책과 강연의 마지막에서 다시 강조하고 있다. 아이가 문제가 아니라, 실은 이 모든 두려움의 시작은 부모의 문제이다.#04불편한 학습이 필요하다한국인들은 1) 빠른 길 2) 쉬운 길 3) 실패없는 길을 좋아하는데, 이런 이유로 한국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스스로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메타인지의 핵심은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조절하기'인데, 실수를 통해서 혹은 느린 길을 통해서 아이가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아예 갖지 못한다고. 자기 조절하기 이전에 모니터링(자기 자신을 바라보는)은 매우 오래 걸릴 수 있고, 실수에 실수를 거듭하면서 자기 생각을 다시 되짚을 수 있는 것인데, 실수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게 대부분인 것은 사실이다.221 이런 부모에게 '당신의 선택에 항상 자신이 있는가?'라고 물으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고 대답한다. 아이가 가고자 하는 길을 부모 자신이 막는 것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들기 때문이다.강연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풀어썼나 싶어 책을 다시 보기는 했지만, 강연과 책의 내용은 매우 비슷하다.부모는 자신이 가진 특권에 분명한 한계limited privilege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단적으로 물병의 물을 컵에 따라 마시려고 한데도, 얼마나 많은 연습과 실수가 필요한가. 인체의 근육도 그러할진데, 마음의 근육, 생각의 근육은 어떻겠는가. 그런데, 여기서 두려움이 큰 건 아이가 아니라 바로, 부모이다. 물을 흘릴까 무서운 것은 부모가 아닌가. 배움의 과정은 생각이든 행동이든 물따르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물을 마시고 싶다(니즈)- 따라서 마셔야 한다(인식)- 따른다(행동) - 여러번의 실수(경험) 끝에 흘리지 않는 법을 스스로 터득한다(배움)| 두려워도 불편해도 틀려도 느려도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35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해서 메타인지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경험을 지나치게 신뢰하면 자신의 행동을 검토하는 과정이 줄어든다. 때문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수록 이 점을 염두에 두며 자기과신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하는데 이는 부모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경험을 아이에게 강요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아무것도 해주지 않을 수 있는, 지켜볼 수 있는 힘.아이가 자는 동안 찬찬히 두 번을 봤던 그녀의 강연. 리사 손. 메타인지 강의.213인간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 하는 본능을 가지고 태어난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는 이러한 본능에 따라 학습에 재미를 느낀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며 '새로운 것'에 한껏 흥미를 보인다. 문제는 반복 학습이다. 어른도 똑같은 것을 계속 공부하면 금방 흥미를 잃는데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오죽하겠는가. 아이에게 공부의 흥미와 재미를 선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문제의 답을 바로 보여주지 않는 것이다.학습지의 1도 안해본 네가 벌써 '공부'라는 걸 지루하고 괴로운 일로 정의를 내리는 걸 보니, 당분간은 일단은 그냥 두고 봐야할 것 같다.참 궁금하고, 이상하고, 이해하고 싶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강연 15개 중, 5개에 해당한 리사 손 교수의 <메타인지> 강연을 봤고, 이 강연을 보면서 '아... 내가 너무 많이 알려주고 있었구나.. ', '아이는 이제 막 글씨를 쓰고 싶은 의지가 생겨났는데, 나는 거기에 과한 욕심을 부었구나...' 하는 자각이 들어왔다. 아이가 한 질문에 대한 정답보다는 가급적이면 질문을 다시 돌려주는 오픈식 대답을 많이 한 편이었다고 생각했는데, 미엘에게는 그게 부족했고, 특히 미엘은 본인 본래 성향이 워낙 조심성이 많아 완벽에 대한 강박같은 게 큰 아이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 아는 단어도 매 번 물어보면서 쓰고 아니면 책을 가져와 똑같이 베끼지 않는 이상 자기 마음대로 지어서 쓰는 경우는 없었으니까....오늘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산(청량산)으로 김밥을 싸가지고 가 조금 쉬다 왔다. 초록초록에 한참을 쉴 수 있던 봄날의 소풍.필요를 느끼거나 관심을 갖는 그 때를 기다리기로!227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닌 '부모의 행동'이다. 부모의 말은 아이들에게 '완벽한 말'로 들릴 확률이 높다. '밖에 나갔다 오면 손발을 닦아라' '저녁 먹은 후에는 숙제부터 하라'등 평소 부모가 하는 말을 보면 틀린 부분이 없지 않은가? 하지만 행동은 다르다. (...) 완벽한 말만 하는 부모, 무엇이든 익숙하게 해내는 어른도 실수와 수정을 반복하며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큼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은 없다.220 마지막으로 '낮은 성적은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다는 반증이므로 혼을 내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에게 묻고 싶다.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했는지 안 했는지를 부모가 어떻게 알죠?"라고 말이다.아직은 그림을, 특히 본인이 좋아하는 자동차나 트럭을 그리는 게 전부이지만, 글씨쓰기는 아직 딱 질색인 7살 아이.그건, 아마도 어릴 적부터 스스로가 스스로의 거울이 되는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 그것이 유일한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사실 나부터도 20대에는 내가 뭘 원하는지 몰라 방황했고, 30대가 되어서야 겨우겨우 나의 생각과 마음, 니즈를 바라보게 됐으니까. 아이에게 그 시간과 시기는 언제 올지 모른다. 하지만, 최소한 내가 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는 20살 이전에, 내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대로 해주는 게 더 낫지 않을까. 나의 도움이 아이에게 닿느냐 안 닿느냐 또한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내가 아이에게 뭘 해줘야할까'라는 생각조차 시작이 잘못됐는지 모르겠다. 사실은 '아이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고, 아이의 방식과 속도대로 가는 걸 지켜보려는 마음'이 이 메타인지의 시작이자 전부일테니까.분명 자기가 먼저 노트에 더하기 빼기 문제를 내달라고 해놓고는, 그걸 매일 하려고 하니 '공부'라고 하면서 거부할까.#02실수하는 아이로 키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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